안녕하세요, 벤자민입니다. 오늘은 안드로이드 팀에서 발표한 Android XR SDK 개발자 프리뷰 소식을 정리해보았습니다.
Android XR SDK란?
Android XR SDK는 안드로이드의 새로운 플랫폼으로, 확장 현실(XR) 헤드셋(및 미래의 안경)을 위한 종합 개발 키트입니다. 익숙한 안드로이드 API, 도구 및 XR을 위한 오픈 스탠다드를 사용하여 디지털과 물리적 세계를 융합하는 경험을 창조하고 개발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및 이점
- 공간화된 앱 개발: 풍부한 3D 요소, 공간 패널, 공간 오디오 등을 통해 앱에 깊이감과 현실감을 부여합니다.
- 멀티모달 인터랙션 지원: 손과 눈과 같은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방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사용자 경험 제공: 사용자들을 환상적인 가상 공간으로 인도하거나, 그들의 집이나 직장에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존 앱과의 호환성
Android XR SDK는 기존의 안드로이드 앱 개발 기반 위에 구축되었습니다. Google Play 스토어가 Android XR에 도입되며,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앱은 추가 개발 노력 없이 자동으로 제공됩니다. 기존의 Compose 앱을 차별화하려면, Material Design(M3) 구성 요소와 적응형 레이아웃을 XR에서 자동으로 공간화하도록 옵트인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을 위한 다양한 옵션
Android XR SDK는 모든 개발자를 위해 준비되어 있습니다:
- Kotlin과 Android Studio: Jetpack XR SDK를 통해 익숙한 라이브러리와 도구로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Unity 3D 엔진: Unity를 위한 Android XR 확장을 통해 강력하고 몰입감 있는 경험을 구축하거나 포팅할 수 있습니다.
- 웹 개발: WebXR을 사용하여 Chrome에서 지원되는 몰입형 경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C/C++ 언어: Android XR은 OpenXR 1.1 표준을 지원합니다.
Jetpack XR SDK로 시작하기
Jetpack XR SDK는 XR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새로운 Jetpack 라이브러리를 포함합니다:
- Jetpack Compose for XR: 선언적으로 공간 UI 레이아웃을 만들고, 기존의 2D UI를 Compose 또는 Views로 공간화합니다.
- Material Design for XR: XR에 자동으로 적응하는 구성 요소와 레이아웃을 제공합니다.
- Jetpack SceneCore: 커스텀 3D 경험을 구축하기 위한 기반을 제공합니다.
- ARCore for Jetpack XR: 앱이 현실 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강력한 인식 기능을 제공합니다.
Android Studio Meerkat의 새로운 기능
최신 프리뷰 버전의 Android Studio Meerkat에는 생산성을 높이고 Android XR용 창작 과정을 간소화하는 새로운 도구와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 Android XR 에뮬레이터: 가상화된 XR 기기를 생성하여 Jetpack XR SDK로 빌드한 앱을 배포하고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 Android XR 템플릿: Jetpack Compose for XR로 앱을 시작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업데이트된 Layout Inspector: Jetpack Compose for XR로 생성된 공간화된 UI 구성 요소를 검사하고 디버그할 수 있습니다.
Unity로 개발하기
Unity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그들의 실시간 3D 엔진을 Android XR에 네이티브로 통합했습니다. Unity는 Android XR을 지원하는 Unity OpenXR: Android XR 패키지를 도입하여 멀티 플랫폼 XR 경험을 Android XR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Unity는 다음과 같은 인기 있는 XR 패키지에 Android XR 지원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 OpenXR
- AR Foundation
- XR Interaction Toolkit
- XR Hands
- XR Composition Layers
웹을 위한 개발
Android XR의 Chrome은 WebXR 표준을 지원합니다. 웹을 위한 개발을 하고 있다면, 기존 사이트에 3D 콘텐츠를 추가하거나 새로운 몰입형 경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three.js, A-Frame, PlayCanvas와 같은 풀기능의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가상 세계를 만들거나, model-viewer와 같은 간단한 API로 전자 상거래 사이트에서 제품을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오픈 스탠다드 기반 구축
Android XR은 오픈 스탠다드를 기반으로 구축되었습니다. Android 인식 스택의 핵심은 OpenXR입니다. Android XR은 OpenXR 1.1을 준수하며, 다음과 같은 강력한 월드 센싱 기능을 도입하기 위해 최신 공급업체 확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 AI 기반 hand mesh: 사용자의 다양성을 더 잘 표현하기 위해 손의 모양과 크기에 적응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상세한 깊이 텍스처: 실제 물체가 가상 콘텐츠를 가릴 수 있도록 합니다.
- 정교한 조명 추정: 현실 세계의 조명 조건에 맞게 디지털 콘텐츠를 조명합니다.
- 새로운 트랙커블: 노트북, 휴대폰, 키보드, 마우스와 같은 실제 물체를 가상 환경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오늘은 Android XR SDK 개발자 프리뷰 출시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앞으로도 최신 기술 소식을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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